아두이노 입문하기 4 - 스케치 구조 공부하기, 기본제공 함수, 인자

2020. 11. 22. 16:57아두이노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가 이전에 교육하기 위해 정리했던 아두이노 관련 교육 자료들을 정리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아두이노를 공부하는 초심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케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인 특징

  • 연산을 수행하는 라인들은 무조건 세미콜론(;)으로 끝납니다.
  • 아두이노 언어는 값(변수 or상수), 함수, 구조 이 세 가지로 이루어집니다.
  • 코드 문법상 오류가 있으면 업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 아두이노에는 오직 하나의 코드만 업로드될 수 있습니다.

 

 

스케치 구조

스케치 구조

  • 전처리 - 필요한 헤더 파일을 포함시키거나 상수를 정의하는 부분입니다.
  • 초기화 - 아두이노 핀 세팅이나 통신 등을 초기에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 데이터 처리 - 전원이 주어지는 동안 끝나지 않는 무한 루프를 통해 데이터를 처리하는 부분입니다.

 

변수 or 상수

변수와 상수는 푸른색으로 표시됩니다.

변수
상수와 변수 묶음

 

 

기본 제공 함수

아두이노 IDE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함수가 있습니다.

이 함수는 역할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기본제공 함수는 주황색으로 표시됩니다.

 

 

함수에 필요한 인자

함수 괄호 안에 적절한 정보가 있어야 그 함수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보면서 코드의 역할을 숙지해봅시다.

함수에 필요한 인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