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입문하기 6 - 스케치 시리얼 통신

2020. 12. 24. 13:55아두이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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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포스팅은 제가 이전에 교육하기 위해 정리했던 아두이노 관련 교육 자료들을 정리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아두이노를 공부하는 초심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케치 시리얼통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리얼통신

시리얼 통신

직렬 통신은 하나 또는 두 개의 전송 라인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통신 방법으로, 한 번에 한 비트씩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주고받습니다.

 

[!] RX→0 TX→1 (실제로 시리얼 통신을 사용 중일 때는 아두이노에서 0번 핀과 1번 핀을 디지털 핀으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Serial 모니터

시리얼 모니터

[1] Serial begin (통신 속도)

   - 주로 9600 bps

   - 단위 : bps(bit per second)

 

[2] Serial print / Serial println (출력 값)

    - 컴퓨터와 아두이노가 통신을 주고받는 내용을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함수 안의 함수(Serial 함수)

시리얼통신을 쓸 때 사용할 수 있는 스케치 내부에서 제공하는 함수들입니다.

기능들이 정해져 있어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rial 함수의 함수들은 Serial 다음 점(.)을 찍고 Serial에 해당하는 begin, print 등등의 기능을 정의합니다.

←시리얼 모니터를 통해 내용 확인 가능

 

 

 

 

  • Serial.begin( ) : 지정데이터 속도로 통신을 시작합니다.
  • Serial.print( ) : 모니터에 출력 후 줄 바꿈 없음
  • Serial.println( ) : 모니터에 출력 후 줄 바꿈
  • Serial.available( ) : 키보드 입력이 있다면 (참 or 거짓)
  • Serial.read( ): 키보드 입력값을 읽어온다.

 

 

 

 

 

시리얼 통신 예제

아두이노 시리얼 통신 예제

loop 안에 있으니깐 계속 반복되겠죠?

그렇다면 test test라는 문장이 줄 바꿈 되어 1초 간격으로 시리얼 모니터에 찍히게 됩니다.

 

해당 코드는 시리얼 함수를 써서 통신을 한 것뿐이지 이것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한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는 센서의 상태를 출력하는 등으로 쓰일 수 있겠죠. 그러한 코드는 차차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아두이노 시리얼통신에 대한 내용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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